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서울 경전철_동북선

by 데일리 리뷰 2022. 1. 12.
반응형

경전철에 대해 작성 중인데, 오늘은 동북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동북선 경전철은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의 하나의 노선이며, 서울시 도시 철도망 구축계획에 대해서 알아보고 나서 동북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

  • 사업기간 : 2014~2025년
  • 총 사업비: 8조 7,961억 원
  • 사업규모: 10개 노선, 89.2 km
  • 기대효과 : 대중교통 수송부담률 64 -> 75% , 서울 시내 10분 내 철도 이용 가능 지역 비율 62 -> 72% 

- 노선별 개요 -

번호 노선명 구간 규모
(km)
기점 종점 주요 경유지
1 신림선 여의도 서울대앞 보라매,신림 8.1
2 동북선 왕십리역 상계역 고대역, 월계 13.3
3 면목선 청량리 신내동 면목 9.1
4 서부선 새절역 장승배기역 신촌 16.2
5 우이신설
연장선
우이동 방학역 - 3.5
6 목동선 신월동 당산역 오목교 10.9
7 난곡선 보라매공원 난향동 신대방 4.1
8 9호선 4단계 연장 보훈병원 고덕강일1지구 한영외고 3.8
9 위례신사선 위례내부 신사역 가락시장, 학여울,청담 14.8
10 위례선 마천역 복정.우남역 중앙역 5.4
89.2

동북선은 10개 도시철도망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 중심에서 동북을 잇는 노선입니다. 원래 서울 지하철 12호선의 구간을 일부 변경하여 진행하는 노선이기도 합니다. 현재 '20년 7월에 공사를 시작으로 한참 진행 중에 있습니다. 동북선을 통해 출. 퇴근 시간 고질적인 정체구간 해소를 기대해봅니다. 

 

< 동북선_개요 >

  • 명칭 : 서울 경전철 동북선
  • 기점 ~ 종점 : 왕십리역 ~ 상계역
  • 역수 : 16개
  • 노선 길이 : 13.4 km
  • 노선 색깔: 단청 빨강
  • 착공 : 2020년 7월
  • 완공 : 2025년 예정

< 노선도  >

지도 내_동북선 노선도
지도 내_노선도 (출처: 나무위키)

왕십리를 출발해서 교통 사각지대였던, 중계 은행 사거리와 장위동을 관통하는 노선이라 반드시 필요한 노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역명 및 환승 노선 >

역명 환승 노선
왕십리 2호선
5호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마장동 우체국  
제기동 1호선
고려대 6호선
종 암  
종암 사거리  
미아사거리 4호선
신미아  
북서울 꿈의 숲  
우이천  
월 계 환승 협상 진행 중
(1호선)
하 계 1호선
서울시립과학관 7호선
은행사거리  
불암산  
상 계 4호선

 

< 공사 진행 절차 >

공사 진행은 4공구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하지만 착공이 늦은 만큼 5개 회사가 동시 진행하는 형태입니다.

 

1 공구 (왕십리) : 금호

2 공구 (미아사거리) : 호반

3 공구 (하계) : 현대 엔지니어링

4 공구 (상계) : 코오롱 및 대명

4공구로 진행되는 구간 지도
4공구로 진행 (출처: 블로그 은퇴연구소)

- 배차 간격 및 요금 - 

배차 간격  출.퇴근시간 2.5 ~ 3 분
평상 시  3.5 ~ 5분
왕십리 ~ 상계 총 25분 소요
요금 지하철 요금과 동일
수송 인원 최대 172명

 

하루빨리 완공되어 이용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