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알아볼 지역은 동북권 지역입니다. 노원구, 도봉구, 동대문구에서 강남까지 자동차로 최소 30~1시간 걸리는 지역인데요. 이 지역들이 강남까지 20분대로 들어올 수 있는 호재가 있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이 호재는 오래전부터 예정되어었는데, 포스팅하게 되는 이유는 2022년 4월에 착공 예정이라는 점때문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또한 도봉지하차도 개통 이후 오히려 교통 체증이 심화되고 있어 노원구 시민의 반발이 심화되어, 오세훈 시장이 직접 주문 의견을 다시 듣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여러 가지 상황이 동부간선 지하화 진행을 촉구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 동부간선 지하화 기본설계_전략 환경 영향 평가서>
이쯤에서 일단 서울시에서 발표한 자료 먼저 보시지요.
- 사업 개요
- 계획명 : 동부간선 지하화 기본설계
- 계획노선 위치
. 중랑천 구간 : 성동구 송정동 ~ 노원구 월계동
. 영동대로 구간 : 강남구 대치동 ~ 청담동
- 계획 노선 : 13. 5km (양방 4~6차로 신설)
- 계획수립 및 승인기관 : 서울특별시
- 사업(공사)기간 : 2022~2034년
- 사업비 : 19,022억
- 계획 내용
(1) 중랑천 구간 (1~3공구)
- 1 공구
. 과업구간 : 중랑구 묵동 ~ 노원구 월계동
. 차로수 : 양방향 6차로
. 설계차종 : 전차종
- 2 공구
. 과업구간 : 중랑구 면목동 ~ 중랑구 묵동
. 차로수 : 양방향 4차로
. 설계차종 : 전차종
- 3 공구
. 과업구간 : 성동구 송정동 ~ 광진구 면목동
. 차로수 : 양방향 4차로
. 설계차종 : 전차종
(2) 영동대로 구간 (4공구)
- 4 공구 (영동대로 구간)
. 과업구간 : 강남구 대치동 ~ 청담동
. 차로수 : 양방향 4차선
. 설계차종 : 소형자 전용
2022년 착공을 앞두고 있는데, 제일 먼저 착공하는 곳은 공교롭게도 4공구(강남지역)를 먼저 시행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지하화 되는 구간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지하회된 부분의 윗부분, 지상화 되는 부분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 지천 르네상스_수변 공원 조성 >
오 시장의 핵심 전략 중 하나인 지천 르네상스와 맞물리는 부분인데요. 동부간선이 지하화 되고 남은 지상 공간의 엄청난 변화를 도모한다는 내용입니다.
지천 르네상스의 핵심, 동부간선도로 지천 개발사업
2030뿐만 아니라, 2040에까지 녹아져 있는 계획인데요. 하천별 특성을 고려한 시설을 확대하여 서울 시민들의 삶의 질은 높인다는 취지입니다. 서울은 한강뿐만이 아니라 여러 갈래의 지천으로 되어 있는데요. 여러 지천들을 잘 발전시켜 생활 향상을 도모한다는 내용입니다. 중랑천 부근은 동부간선 지하화를 통해서 복합 개발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의도 공원의 10배가 넘는 수변공원 조성
공간은 다양하게 활용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조깅코스 / 높은 전망대 / 캠핑장 / 각종 운동할 수 있는 곳 등 녹지공간 증가 및 다양한 여가 부대시설의 증가로 삶의 질 향상 도모하는 곳으로 탈 바꿈 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도로의 지하화로 교통난 해소 / 도로 인접 소음 감소 / 먼지 감소 등 주변 주민 생활 시설에 질적 향상을 가져다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수혜를 볼 지역은?
1. 월릉 IC 주변 (태능 입구 남쪽)
- 용적률 200% 미만
- 재건축 투자 가능한 아파트
2. 석관동
- 아직 저층 주거지
- 위로는 장위 뉴타운, 아래로는 이문. 휘경 뉴타운이 들어올 예정
- 가로주택 정비사업으로 진행 예정 :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진행 절차가 빠른 것이 장점 (이주, 철거가 바로 진행됨)
3. 장안동
- 바로 옆 중랑천 수변 공원
- 청량리 지역 개발
- 이문. 휘경 뉴타운 예정
강남까지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좋아질 예정 + 수변공원 조성으로 중랑천 주변이 환골탈태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번에 기회를 잘 잡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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