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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_멀리보아야 성공한다~

by 데일리 리뷰 2022.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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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은 다른 자산에 비해 현금화하거나 거래에 시간이 상당 소요되는 자산 중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멀리 내다보고 부동산 재산을 형성해 나가는 것이 옳은 방향 같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 미래공간전략 [2040 서울 도시기본계획] 발표 

  • 서울시 최상위 공간 계획 - '살기 좋은 나의 서울, 세계 속의 모두의 서울'
  • 6대 공간 계획 제시 
  • 주거 용도 위주 일상공간 전면 재편
  • 수변 중심 도시 공간 재편
  • 35층 높이 제한 삭제
  • 미래교통 인프라 확충 - 지하철 단계적 지화화, 자율 주행, 도심 항공 교통 등

6대  공간 계획  제시

① '보행 일상권' 도입

② 수변 중심 공간 재편

③ 중심지 기능 강화로 도시 경쟁력 강화

④ 다양한 도시 모습, 도시 계획 대 전환

⑤ 지상 철도 지하화

⑥ 미래 교통 인프라 확충

 

 

① '보행 일상권' 도입 

: 주거 용도 전면 개편하여 도보 30분 '자립생활권'으로

다양한 기능을 복합적으로 갖추고 있는 보행 일상권
다양한 기능을 복합적으로 갖추고 있는 보행 일상권

단어만 봐서는 무슨 뜻인지 이해하기가 좀 어려울 것 같은데요, 쉽게 말해서 30분 내 직주근접과 공원 같은 자연환경과 근처에 문화 환경도 조성하여 30분 도보권 안에 일상생활을 가능하게끔 하겠다는 취지 같습니다.

 

지역현황을 고려한 복합적 기능 배치유연한 용도지역 계획

 

 

② 수변 중심 공간 재편

: 서울 전역 61개 하천 잠재력 활용해 시민생활 중심으로

 

수변 중심 공간 재편_조감도
수변 중심 공간 재편

  • 소하천. 지류 : 수변테라스 카페, 쉼터, 공연 활동 등 수변 친화 생활공간 마련
  • 4대 지천 : 안양천, 중랑천, 홍제천, 탄천 특화 거점을 찾아 명소로 조성하고, 배후 거주지와 접근성을 높여 수변을 활성화
  • 한강 : 수변과 도시 공간의 경계를 허물어 한강과 일체화된 도시 공간 조성

적용 단계_1~4단계
적용 단계_1~4단계

  • 1단계 : 지역 특성을 반영한 수변 명소 활성화로 수변의 매력 드러내기
  • 2단계 : 보행 접근 여건 조성 및 대중교통 접근성 강화로 수변에 모이게 하기
  • 3단계 : 보행. 신교통 네트워크 구축으로 수변을 넘나들게 하기
  • 4단계 : 수변. 수상 활용성 강화로 수변을 중심화 하기

 

③ 중심지 기능 강화로 도시 경쟁력 강화

: 3 도심 기능 강화 (서울 도심 / 여의도 / 강남)

  • 서울도심 : 남북 방향 4개 축 + 동서 방향 1개 축 

세로   

  - 광화문~시청 : 국가 중심축

  - 인사동~명동 : 역사문화 관광축

  - 세운지구 : 남북녹지축

  - DDP : 복합 문화축

가로

  - 글로벌 상업의 축 

서울도심 조성 방향
서울도심 조성 방향

서울 도심에 활력을 확산하고 첨단과 전통이 공존하는 미래 도심으로 재탄생시키는 것.

  • 여의도 : 용산 정비창 개발, 노들섬 '글로벌 예술섬' 개발, 신교통수단 도입 
  • 강남 : 경부 간선 도로 입체화, 국제교류 복잡 지구 조성 등

 

④ 다양한 도시 모습, 도시 계획 대 전환

: 용도지역제 -> 비욘드 조닝으로 전면 개편, 35층 높이 규제 삭제

 

'용도지역제'란?

도시 공간의 기능이 중복되지 않도록 땅의 용도와 건물의 높이, 용적률 등을 규제하는 제도

 

'비욘드 조닝'

미래도시를 유연하게 담아내는 도시기본계획 체계

Beyond Zoning
Beyond Zoning

  • '35층 높이 기준' 삭제하고, 유연하고 정성적인 '스카이 라인 가이드라인'으로 전환

천편일률적인 스카이 라인이 아니라, 다채로운 스카이 라인 구축

 

⑤ 지상 철도 지하화

: 단계적 지하화로 가용지 부족 문제 해소

 

시는 지상철도 부지가 가지고 있는 높은 토지 가치를 적극 활용, 공공기여 등을 활용해 공공재원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계획

서울내 지상철도 및 차량기지 현황
서울내 지상철도 및 차량기지 현황

 

⑥ 미래 교통 인프라 확충

: 미래 교통 정착을 위해 자율 주행, 서울형 도심 항공 교통, 모빌리티 허브, 3차원 신물류네트워크 확충 계획

 

  • 자율주행 : 자율주행 버스를 대중교통 수단으로 정착시키는 계획. 2026년까지 2차로 이상 서울 모든 도로로 확충 
  • 서울형 도심 항공교통(UAM) 기반 마련 :   2025년 기체 상용화에 맞춰 노선 확보 위해 김포공항~용산 국제업무지구 등의 시범 노선을 운영. 용산. 삼성. 잠실 등 대규모 개발지구에 UAM 터미널 설치 추진

UAM 상용화 노선 안
UAM 상용화 노선 안

  • 3차 물류 네트워크 : 드론 배송, 자율형 물류 로봇 배송, 지하철 활용 배송체계 등 공중-지상-지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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