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초등학교 1학년_학부모 상담 시_막막할때 도움 드리는 글~

by 데일리 리뷰 2023. 3.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자녀가 입학하면 막막한 것 중 하나가 처음으로 있는 담임교사와의 학부모 상담입니다. 1학년 1학기에는 어떤 주제로 상담을 하게 될까요? 제가 상반기 학부모 상담에 대해서는 작성했었는데,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상담은 또 좀 더 써야 할 내용이 있어서 이렇게 포스팅합니다.~

 

 

학부모 상담 기본 내용

 

  • 상담 시간

상담 시간은 미리 학부모가 원하는 시간을 학교 앱을 통해서 설문을 진행합니다. 예를들면 아래 표를 봐주세요.

3월  X일 월요일 2~3시
3월  X일 월요일 3~4시
3월  X일 월요일 4~5시
3월  X일 요일 2~3시
3월  X일 요일 3~4시
3월  X일 요일 4~5시
. . . 

원하시는 시간대를 선택합니다. 중복 선택도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설문이 끝나고, 추후에 면담 진행할 시간에 선생님이 확정 문자를 주십니다. 학교마다 조금씩 진행 방법이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로 봐주세요.

 

  • 상담 소요 시간

상담진행은 주로 30분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편차가 있을텐데요. 대면으로 하면 좀 더 길어지는 경향이 있었던 것 같고요.

보통 15~ 30분 정도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 상담 방법 (대면 또는 비대면)

코로나 이전에는 1학년 1학기 상담은 대면으로 진행했습니다. 20년 이후에는 모두 비대면인 전화로 진행해왔구요. 지금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종식된 상황은 아니라서 학교의 재량으로 대면으로 할지 비대면으로 할지 정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번 입학식은 3년만에 대면으로 진행을 했었고요.

 

  • 기타_복장

따로 준비해 가거나 할 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학부모 상담 시에는 학부모님들이 깔끔하게 입으시는 것 같습니다. 선물 같은 건 당연히 안되고요. 

 


상담 내용

 

1. 선생님은 아이를 아직 잘 모릅니다. 아이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입학 직후에 이루어지는 상담이라, 참고할 만한 학교 기록이 있는 것도 아니라서 아이를 아직 파악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상담은 아이를 파악하는 분위기로 진행이 될 것입니다. 아이의 성향이나 가정환경 등은 아이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들로 하심 되십니다.

 

  • 반드시 건강관련된 것들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거나, 알레르기 같은 것은 반드시 말씀을 하셔야 합니다. 음식관련된 알레르기는 학교에서도 꼼꼼히 챙깁니다. 꼭 말씀하셔야 하세요. 아이들 가정통신문으로 안내도 나가고요.

 

  • 가정환경 (주양육자)

주양육자가 누구인지 물어보실 거세요. 아이가 주로 누구와 오래 있는지는 아이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실 테니까요. 

하교 후에 누가 봐주실 분이 있는지,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은지 등 고려를 하실 것입니다. 저도 얼마 전까지는 조부모님의 도움을 받았었는데, 이사하면서 상황이 바뀌었고 돌봄 교실을 이용하고 있다라든지 등을 이야기하면 됩니다. 

 

  • 생활 습관

주양육자와도 연관이 있는 이야기입니다. 방과 후에 어떤 활동을 많이 하는지, 누구랑 같이 있는지 등을 파악하실 것입니다. 학원을 주로 전전하는지 등 아이의 생활 패턴과 습관을 알게 되면 아이를 파악하는데 더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책 읽기를 좋아하는데 그런 부분은 말씀드리면 좋은 부분 같습니다.

 

  • 좋아하는 것 또는 관심사

그 외에 아이의 관심사라던지 이야기하시면 될 것 같은데 아직 좀 어린 편이라 특별히 없을 수도 있고요.  

 

 

2. 상담을 통해 담임 선생님과 학부모의 서로 성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의 성향을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계기는 학부모 상담입니다. 아마 선생님도 모든 학부모님을 다 기억하지는 못 하시더라도 상담 중에 성향을 파악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선생님이 좀 엄격한 스타일이신지, 자상한 스타일이 신지에 따라서 아이가 영향을 받기 때문에 파악을 해두시면 도움은 되실 것 같습니다. 

 

물론 첫 초등학부모가 되는 입장에서 잠깐 대화를 통해 성향을 파악하기 쉽지는 않으시겠지만, 그래도 대화의 톤이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니 데이터는 좀 모을 수 있겠죠. 선생님도 이 학부모님은 아이에게 관심이 있는 분인지, 양육 태도는 어떠한지 등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누구나 처음이라 막막하고 좀 떨리는 부분도 있겠지만, 본인에게만 그런 건 아니니 참고하셔서 면담 시에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