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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경전철에 이어, GTX 라인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 개요 >
- 분류 : 광역철도
- 기점 : 운정역
- 종점 : 동탄역
- 역수 : 11개
- 구성 노선 :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A 노선 / 수서평택 고속선
- 개업일 : 2024년 예정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 중 하나로, 파주의 운정신도시와 동탄을 잇는다. 예비 타당성 조사 결과 중 경제성이 가장 높다고 평가받아 가장 먼저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 노선 정보 >
노선이 빨간색과 노란색으로 나뉘는 것은, 빨간색은 단독 고속철도를 세우는 곳이고 노란색 노선은 기존 SRT노선과 함께 사용될 예정이다.
역명 | 환승노선 |
운정 | |
킨텍스 | |
대곡 | 3호선 경의.중앙선 |
창릉 | |
연신내 | 3호선 6호선 |
서울 | 1호선 4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
삼성 | 2호선 9호선 |
수서 | 3호선 수인.분당선 |
성남 | 경강선 |
용인 | 수인.분당선 |
동탄 |
< 히스토리 >
GTX-A노선은 수서평택 고속선 사업과 연계한 사업에서 시작되었다. 고속철도 단독으로 지어서 사용할 때보다, 수서평택 고속선과 GTX-A 노선과 함께 사용했을 때 경제성이 0.76 -> 1.05으로 높아진다. 처음 계획 시부터 공동 사용을 고려하였고, 수서역- 동탄역 구간은 SRT와 GTX-A 같은 선로를 타게 된다.
서울시는 광화문. 시청 역을 통합 광역환승역으로 추가 신설하고자 하였으나, 광화문 광장 지하의 복잡한 배선 문제로 보통 공사액의 두 배가 넘는 3천억 예산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이미 공사가 상당히 진척된 상태에서 추가로 신설하기가 여의치 않아 사실상 포기한 것으로 보인다.
< 진행 현황 >
- 2021년 8월 말 기준, 공정률은 20.6%
- 2021년 12월 말 예상, 32.8% 예상
- 2023년 12월 적기 개통 불가 예상 -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설계 변경으로 지연 , GTX-A 운영될 열차 납기 문제
- 2026년 2월 삼성역 개통 예정
하루빨리 개통되어, 편리하고 신속한 GTX를 누려보고 싶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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