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GTX-A,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노선 A

by 데일리 리뷰 2021. 12.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전철에 이어, GTX 라인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 개요 >

  • 분류 :  광역철도
  • 기점 : 운정역
  • 종점 : 동탄역
  • 역수 : 11개
  • 구성 노선 :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A 노선 / 수서평택 고속선
  • 개업일 : 2024년 예정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 중 하나로, 파주의 운정신도시와 동탄을 잇는다. 예비 타당성 조사 결과 중 경제성이 가장 높다고 평가받아 가장 먼저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 노선 정보 > 

GTX-A 노선도
GTX-A 노선도

노선이 빨간색과 노란색으로 나뉘는 것은, 빨간색은 단독 고속철도를 세우는 곳이고 노란색 노선은 기존 SRT노선과 함께 사용될 예정이다. 

역명 환승노선
운정  
킨텍스  
대곡 3호선
경의.중앙선
창릉  
연신내 3호선
6호선
서울 1호선
4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삼성 2호선
9호선
수서 3호선
수인.분당선
성남 경강선
용인 수인.분당선
동탄  

< 히스토리 >

GTX-A노선은 수서평택 고속선 사업과 연계한 사업에서 시작되었다. 고속철도 단독으로 지어서 사용할 때보다, 수서평택 고속선과 GTX-A 노선과 함께 사용했을 때 경제성이 0.76 -> 1.05으로 높아진다. 처음 계획 시부터 공동 사용을 고려하였고, 수서역- 동탄역 구간은  SRT와 GTX-A 같은 선로를 타게 된다.

서울시는 광화문. 시청 역을 통합 광역환승역으로 추가 신설하고자 하였으나, 광화문 광장 지하의 복잡한 배선 문제로 보통 공사액의 두 배가 넘는 3천억 예산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이미 공사가 상당히 진척된 상태에서 추가로 신설하기가 여의치 않아 사실상 포기한 것으로 보인다.

 

< 진행 현황 >

  • 2021년 8월 말 기준, 공정률은 20.6%
  • 2021년 12월 말 예상, 32.8% 예상
  • 2023년 12월 적기 개통 불가 예상 -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설계 변경으로 지연 , GTX-A 운영될 열차 납기 문제
  • 2026년 2월 삼성역 개통 예정

하루빨리 개통되어, 편리하고 신속한 GTX를 누려보고 싶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