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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는 우체국 택배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상품을 판매 후, 교환이나 반품을 신청 할 경우 판매자가 설정 해 둔 주소로 반품이나 교환을 진행하게 됩니다. 초보 스토어인 경우 처음에 가입할 때 설정해둔 주소로 반품이나 교환이 자동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 자동 수거 시 처리 프로세스
고객 반품 신청 -> 스마트 스토어 자동 수거 (우체국 택배) -> 판매자 설정해둔 반품 주소로 택배 도착 (보통 자택 or 사무실)
-> 도매사 주소로 다시 보내게 됨
: 택배비를 비싸게 물게 되며, 시간이 2배로 걸리게 됨.
-> 해결 방법 : 자동수거 예외처리를 진행하게 되면 됩니다.
< 1단계. 새 상품 공지 사항 등록 >
- 스마트 스토어 > 상품관리 > 공지사항 관리 > 새 상품 공지 사항 등록 선택
- 상품 공지사항 등록
- 분류 : 일반으로 설정합니다.
- 중요 공지사항으로 설정합니다.
- 제목 : 간략하게 '상품별 교환/반품 주소' 로 작성합니다.
- 내용은 스마트 에디터로 작성합니다. 작성을 선택해서 진행하도록 합니다.
- 스마트에디터에서 내용 작성
- 내용을 본문에 작성합니다. 꿀tip : PC화면말고, 모바일 환경으로 셋팅후 작성. 중간 정렬하여 가독성 좋도록 줄 바꿈해줌.
- 등록 버튼을 눌러 완료합니다. 에디터 창이 닫시고, 다시 공지 사항 등록 화면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 나머지 설정
- 모든 상품에 공지사항 노출 체크 선택
- 전시기간 설정 및 팝업 사용 모두 '설정 안함' 선택
- '상품 공지사항 등록' 선택
이제 공지 사항 등록은 완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프로세스 끝이 아닙니다. 스마트 스토어 관리센터에 연결하여 자동 수거 예외처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 2단계. 톡톡 문의 >
- '톡톡 문의'로 자동 수거 예외처리를 마저 해야합니다. 화면 상단 우측에 자그마하게 생긴 톡톡을 선택합니다.
- 톡톡 창이 열리고, 원하는 스텝을 선택하면 됩니다. 우선, '톡톡문의_판매(주문,배송,클레임)' 선택합니다.
- 반품접수/상품수거 선택합니다.
- '주문건의 주소 수정을 원해요'를 선택합니다.
- 상담원 연결을 진행합니다.
- 원하는 문구로 문의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위탁판매로 인해 교환/반품처가 모두 다릅니다. 공지사항에 모두 고지하였으니 확인 부탁드립니다.
위 프로세스로 내용이 스마트 스토어에 접수가 되면, 자동수거 예외처리는 끝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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