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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노선 B에 이어서 씨 노선에 대해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 개요 >
- 분류 : 광역철도
- 기점 : 덕정역
- 종점 : 수원역
- 역수 : 10개
- 구성 노선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정부 과천역사 역~창동역)
경원선
과천선
경부선
- 개업일 : 2027년 예정 (덕정-수원)
- 지상구간 : 수원 - 금정, 도봉산 이북 - 덕정
- 소유 : 대한민국 정부
화천 신도시 덕정역부터 수원역을 잇는 광역급행철도입니다. 90년대 계획됐던 12호선 노선과 비슷하게, 강남과 강북을 일직선으로 이어주는 노선입니다.
< 노선도 >
역 명 | 환승 노선 |
덕정 | 1호선 |
의정부 | 1호선 |
창 동 | 1호선 4호선 |
광운대 | 1호선 경춘선 |
청량리 | 1호선 경의.중앙선 경춘선 수인.분당선 (GTX-B 예정) |
삼성 | 2호선 9호선 |
양재 | 3호선 신분당선 |
정부과천청사 | 4호선 |
금정 | 1호선 4호선 |
수원 | 1호선 수인.분당선 |
C 노선은 삼성과 양재역 강남을 가로지르는 노선입니다. 또한 GTX-B 노선의 청량리역에서 환승이 가능하게 됩니다.
< 진행 상황 >
- 2019년 5월 28일 기획재정부의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
- 2021년 6월 17일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 선정
- 2021년 8월 30일 국토부의 3기 신도시 3차 신규 공공택지 발표 통해 의왕 군포 안산 신도시 발표, 그에 대한 교통정책으로 의왕역 신설 확정
<추가 정차역 요구 >
- 왕십리역 정차 요구
- 인덕원역 정차 요구
- 의왕역 정차 요구 (확정)
- 평택지제역 연장 요구
- 동두천역 연장 요구
- 안산선 연장 요구
- 은마아파트 지하 통과 반대
GTX가 개통이 되면 가장 수혜를 입는 지역은 교통 중심보다는 외곽에 있는 지역이 됩니다. C 노선이 개통이 되면 수도권 중심까지 30분 이내로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서울시는 1000만 인구가 깨졌고, 경기도에서 출퇴근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도권 이동 시간 단축은 실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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