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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GTX-C,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노선 C

by 데일리 리뷰 2021.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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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노선  B에 이어서 씨 노선에 대해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 개요 >

  • 분류 : 광역철도
  • 기점 : 덕정역
  • 종점 : 수원역
  • 역수 : 10개
  • 구성 노선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정부 과천역사 역~창동역)

       경원선

       과천선

       경부선

  • 개업일 : 2027년 예정 (덕정-수원)
  • 지상구간 : 수원 - 금정, 도봉산 이북 - 덕정
  • 소유 : 대한민국 정부

화천 신도시 덕정역부터 수원역을 잇는 광역급행철도입니다. 90년대 계획됐던 12호선 노선과 비슷하게, 강남과 강북을 일직선으로 이어주는 노선입니다. 

< 노선도 >

GTX-C 노선
GTX-C 노선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서 발췌)

역 명 환승 노선
덕정 1호선
의정부 1호선
창 동 1호선
4호선
광운대 1호선
경춘선
청량리 1호선
경의.중앙선
경춘선
수인.분당선
(GTX-B 예정)
삼성 2호선
9호선
양재 3호선
신분당선
정부과천청사 4호선
금정 1호선
4호선
수원 1호선
수인.분당선

C 노선은 삼성과 양재역 강남을 가로지르는 노선입니다. 또한 GTX-B 노선의 청량리역에서 환승이 가능하게 됩니다. 

< 진행 상황 > 

  • 2019년 5월 28일 기획재정부의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
  • 2021년 6월 17일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 선정
  • 2021년 8월 30일 국토부의 3기 신도시 3차 신규 공공택지 발표 통해 의왕 군포 안산 신도시 발표, 그에 대한 교통정책으로 의왕역 신설 확정

<추가 정차역 요구 >

  • 왕십리역 정차 요구
  • 인덕원역 정차 요구
  • 의왕역 정차 요구 (확정)
  • 평택지제역 연장 요구
  • 동두천역 연장 요구
  • 안산선 연장 요구
  • 은마아파트 지하 통과 반대

GTX가 개통이 되면 가장 수혜를 입는 지역은 교통 중심보다는 외곽에 있는 지역이 됩니다. C 노선이 개통이 되면 수도권 중심까지 30분 이내로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서울시는 1000만 인구가 깨졌고, 경기도에서 출퇴근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도권 이동 시간 단축은 실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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