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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없음

네이버 데이터랩_사용 방법_스마트 스토어 초보 창업자용

by 데일리 리뷰 2022.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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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임당 유부터께서 퇴사한 친구인 창업 다마고치를 도울 겸 콘텐츠 촬영을 위해 쇼핑몰 사업가로 초기부터 키워가는 콘셉트가 유명하죠. 사실 스마트 스토어를 창업하신 대표님들은 이미 아시는 분도 계시지만, 아직 창업을 준비하시거나 창업 초보 대표님들은 데이터랩 사용 방법을 잘 모르실 수 있죠.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랩 사용법 알려드립니다!

< 네이버_데이터랩 검색 >

  • 네이버에서 데이터랩을 검색하면, 아래 사이트가 검색이 되실 겁니다.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 아래 화면으로 연결이 됩니다.

데이터랩_랜딩 화면
데이터랩_랜딩 화면

  • 쇼핑 인사이트를 선택합니다.

쇼핑 인사이트 페이지
쇼핑 인사이트 페이지

  • 분야, 기간, 성별, 연령 등을 선택해서 구체적으로 검색된 인기 검색어를 알 수 있습니다. 

 

< 알 수 있는 인사이트 >

신사임당 님도 단군이래 가장 돈 벌기 쉽다고 이야기 한 부분이 이 데이터를 두고 말한 것이 많습니다. 데이터가 이렇게 제공되기 전에는 직접 사업을 해 보신 대표님들만이 갖고 있던 노하우였으나 이제는 이렇게 공식적으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어 누구나 접근이 가능한데요. 결국 우리가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필요한 인사이트는 직. 간접적으로 제공되고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죠.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해 내고, 그것을 사업화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따라 사업의 승패가 갈립니다. 

 

1. 신사임당 님이 말씀하신 인사이트는, 일단 계절을 타지 않는 검색어를 찾아라. 즉, 사계절 팔 수 있는 상품이죠. 

초보 창업자를 염두하신 말씀 같고요. 오히려 계절을 노리는 사업으로 히트할 수도 있고, 그것을 노릴 수도 있겠죠. 이건 어디까지나 선택의 영역입니다.

 

2. 또 다른 인사이트는,  지금이 겨울이라면 겨울 상품을 준비해서 올리면 이미 늦으니 다음 계절상품을 노려라입니다.

판매할 상품 구매해보고, 이것저것 살펴보고 상품 상세페이지 등록하면 이미 판매할 시기가 다 지나간다는 의미인데요. 이 부분은 저도 깊이 동감합니다.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한 계절 앞서서 미리 고민하고 준비해야 하는데요. 이때도 쇼핑 인사이트의 키워드 중 작년 데이터를 활용하면 이것도 미리 준비가 가능합니다. 기간 설정을 작년 봄으로 놓고, 어떤 키워드가 가장 많이 검색되었는지 살펴본다면 초보 창업자도 올해 유행할 봄 키워드를 대략 알 수 있게 되죠!

 

쇼핑인사이트_기간 설정
쇼핑인사이트_기간 설정

3. 특히 초보인 경우에는, 인기 검색어 1page나 2page에 있는 최상의 검색어보다는 빨간색으로 표시된 숫자를 넘겨 상대적으로 뒤에 있는 키워드를 공략하라는 것입니다. 이미 1,2 page의 검색어는 상당히 많은 업체가 관련 상품들을 제공하고 있을 것이므로, 경쟁이 좀 덜한 뒤쪽에 있는 검색어를 공략한다면 구매 전환율에 도움이 될 것이란 뜻입니다. 

 

4. 마지막 인사이트는, 본인이 좋아하는 카테고리 상품을 다루라. 진행하다 보면 나와 무관한 상품을 등록할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쇼핑몰을 가져가는 힘에는 내가 좋아하는 카테고리와 관심사가 바탕인 아이템을 진행하면 덜 지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검색의 카테고리를 여러 가지로 변형해서 찾다 보면, 아주 다양한 검색어를 마주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처음일 경우에는 모든 것이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니 본인이 선호하는 아이템을 통해서 친숙해지는 것도 좋은 방법 같습니다.

 

진행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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